‘공학연구팀제’는 공학 분야 전공 대학원생이 연구책임자가 되어 자기 주도적으로 연구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연구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리더십을 제고하여 우수 과학기술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.
올해는 76개 연구팀이 선정될 예정이며, 선정된 연구팀은 7개월간, 지도 교수와 산업체 멘토의 자문을 받아 연구를 진행하며, 이공계 진학과 과학기술 분야 취업 등에 관한 조언도 얻을 수 있다. 심화과정 연구팀은 700만 원, 일반과정 연구팀은 6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.
총 50팀을 모집하는 심화과정 연구팀은 공학 분야 전공 여자 대학원생 이공계 전공 대학생으로 구성되며, 연구팀원의 경우 남성이 2인까지 참여할 수 있다.
총 26팀을 모집하는 일반과정 연구팀은 여자 대학원생 연구책임자와 함께 여자 대학생, 여자 중·고등학생으로 구성된다.
연구책임자인 대학원생으로 주축으로 대학생 연구팀원까지 연구팀을 구성하여 공학 기반 융합 연구 주제로 신청할 수 있다. 연구주제는 아래 8개 분과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.
분과는 건축, 금속·소재, 기계·재료, 전기·전자·반도체, 전산·컴퓨터, 생명공학·식품공학, 토목·환경공학, 화학공학이다.
10월까지 연구 과제가 마무리되면, 분과별 결과발표대회와 함께 우수 연구팀을 선정한다. 우수 연구팀 중 대상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함께 상금 100만원이 수여된다.
참여를 원하는 여대학원생은 WISET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신청 요강을 확인할 수 있다. 신청문의는 전화 또는 이메일로 하면 된다.
WISET은 2004년부터 ‘공학연구팀제’를 운영하고 있으며, 현재까지 총 8294명의 학생들이 1262개의 연구팀을 이루어 연구 과제를 수행했다.